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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후륜 하이브리드 추가 개발?!

by 미래늘보 2023. 11.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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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는 후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개발 예정이다. 최근 전기차 수요가 주춤하다. 하이브리드가 전기차 대안으로 확고해 지기 때문이다. 제네시스는 전기차와 하이브리드까지 전동화 폭을 넓힌다. 시장 수요에 대응할 다양한 선택지를 준비하는 방침이다.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는 최근 후륜 하이브리드 개발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사내에서 개발 인력을 모집하고 있다. 현재 제네시스는 하이브리드 모델이 없다. 현행 현대·기아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전륜 혹은 사륜 시스템이다. 후륜 구동 방식이 대부분인 제네시스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탑재하기 위해 새로 개발해야 한다.

제네시스 전동화 계획

  • 2025년까지 모든 신차를 전기차로 출시하겠다는 계획이다.
  • 전 세계적 전기차 수요가 감소하고 있는 추세다.
  • 전기차 대안으로 하이브리드가 판매량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 사내적으로 제네시스 하이브리드 모델 도입 검토 필요성이 제기 됐다.

한국 시장 하이브리드 강세

  • 2023년 1~10월 내수에서 전기차 판매량은 13만539대다.
  • 2022년 동기 대비 4.3% 줄어든 판매량이다.
  • 2023년 하이브리드 판매는 29만4072대로 41.8% 증가했다.
  • 판매 대수 기준으로 하이브리드가 전기차의 225% 수준이다.

제네시스 브랜드 한국 내 판매량

  • 매년 10만대 이상 팔리는 추세다.
  • 연간 글로벌 판매량 60% 이상이 한국 내 판매다.

한국 내 전기차에 대한 여론 변화

  • 우리나라 도시에서 아파트 위주 거주 방식이 대다수다.
  • 아파트는 인프라 부족으로 전기차 충전에 대한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
  • 얼리어답터들은 거의 전기차 구매를 마쳤다는 분석도 있다.
  • 내수 시장 하이브리드 선호도가 높아져 간다.
  • 제네시스 브랜드는 후륜 하이브리드 시스템 개발이 필요하다.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시스템 현황

  • 전륜 구동 기반 시스템이 다수다.
  • 그랜저, K8 같은 세단 : 전륜 기반 가솔린 1.6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 탑재한다.
  • 투싼, 싼타페, 쏘렌토 등 SUV : 전륜과 사륜 하이브리드 엔진 중 선택 가능하다.

제네시스 후륜 구동 방식 엔진·플랫폼 채택 배경

  • 승차감과 주행성능이 좋다.
  • 무게가 앞(엔진)/뒤(후륜구동)로 분산되어 승차감이 좋다.
  • 의전차로 많이 사용되는 제네시스는 승차감이 중요하다.
  • 전륜은 엔진과 주요 부품이 앞에 집중 돼 무게 중심도 앞에 치우친다.
  • 전륜은 차량 뒤쪽이 물고기 꼬리처럼 흔들리는 '피시 테일'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
  • 고속 주행에서 안정적이다.
  • 뒷바퀴가 동력원이면 차를 뒤에서 밀기에 전륜 보다 주행이 안정적이다.
  • 고속 주행시 동력원은 뒷바퀴, 조향은 앞바퀴가 역할을 나눠 코너링이 좋아진다.
  • 따라서 고성능 엔진이 탑재된 제네시스에게 후륜 구동 방식은 합리적이다.

후륜 구동 차량 단점

  • 앞부분에 있는 엔진과 뒷바퀴를 연결할 부품이 추가 된다.
  • 실내 공간이 좁아지고 차량이 무거워진다.
  • 하이브리드는 내연기관 사양에서 모터, 배터리가 추가 된다.
  • 차량 총중량이 무거워 지는 단점 극복이 과제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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