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기아가 만든 정통 픽업 타스만이 공개됐다. 기아는 24년 10월 29일(화) 사우디 제다에서 열린 ‘2024 제다 국제 모터쇼’에서 ‘더 기아 타스만(The Kia Tasman)’을 공개했다. 타스만은 디자인과 기술, 넓은 실내와 활용성 높은 공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을 가졌다.
기아 타스만 외관 디자인
전면부(FRONT)
- 가로로 긴 비례감을 갖춘 라디에이터 그릴과 범퍼를 채탞했다
- 후드 상단 가니시와 그릴 테두리를 조합해 기아의 ‘타이거 페이스’를 형상화했다
- 헤드램프를 수직으로 배치해 웅장한 이미지를 더했다
측면부(SIDE)
- 45도 각도로 모서리를 다듬고 ‘사이드 스토리지’로 독특함을 강조했다
후면부(REAR)
- 하단 범퍼 모서리에 발받침을 적용 편의성을 높였다
- 테일게이트 핸들, 보조 제동등, 스포일러로 간결 이미지를 구축했다
실내(INTERIOR)
- 수평적이고 넓은 형상과 대칭을 적용 안정감과 균형감을 살렸다
- ccNC 기반 ‘파노라믹 와이드 디스플레이’는 12.3인치 클러스터, 5인치 공조, 12.3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탑재했다
- 디스플레이는 타스만에 적용된 첨단 기술을 제어할 수 있고 주행 정보를 시인성 높게 전달한다
기아 타스만 편의 장치
- 하만카돈 프리미엄 오디오 시스템 탑재했다
- 무선지원하는 애플 카플레이와 ᆞ안드로이드 오토를 지원한다
- 앰비언트 라이트를 적용했다
- 글로브 박스 위로 수납함을 추가했다
- ‘폴딩 콘솔 테이블’을 사용해 실내에서 컴퓨터 작업 등을 할 수 있다
- 무선 충전 시스템은 두 개의 스마트폰을 동시에 충전 가능하다
- 2열 도어는 최대 80도까지 열 수 있는 ‘와이드 오픈 힌지’를 적용했다
- 시트 아래에 29ℓ 대용량 트레이를 배치했다
기아 타스만 외장 색상
- 스노우 화이트 펄
- 스틸 그레이
- 인터스텔라 그레이
- 시티스케이프 그린
- 런웨이 레드
- 오로라 블랙 펄
- 탠 베이지
- 데님 블루
상기 총 8가지 색상이다
기아 타스만 실내 색상
- 오닉스 블랙
- 에스프레소 브라운
- 딥 그린
- 딥 그린 & 브라운
등 총 4가지다
기아 타스만 개발을 위한 노력
한국을 포함 미국, 스웨덴, 호주, 중동 등 다양한 지역에서 4년이 넘게 개발했고 다음 항목을 검증했다
- 오프로드 특화 성능
- 내구성
- R&H(Ride & Handling)
- 트레일링 안정성
- 도하
등 1,777종의 시험을 1만 8천 회 이상 진행했다
기아 타스만 파워트레인
- 가솔린 2.5 터보 엔진과 8단 자동 변속기를 조합했다
- 최고 출력 : 281마력(PS)
- 최대 토크 : 43.0kgf·m
- 4WD 시스템 : 샌드, 머드, 스노우 등 터레인 모드를 갖추고 있다
- 오토 터레인 모드 : 인공지능이 노면을 판단해 적합한 주행 모드를 자동으로 선택한다, 노면에 차량을 최적 제어한다
기아 타스만 인포테인먼트 사양
- ‘그라운드 뷰 모니터’ : 인포테인먼트 화면에 차량 하부 노면을 보여줌으로써 운전자의 정확한 차량 조작을 돕는다
- ‘오프로드 페이지’ : 엔진과 변속기 오일류 온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 오프로드 주행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인포테인먼트 사양도 갖췄다
기아 타스만 오프로드 특화 항목
- 도하 성능 : 흡기구는 전면부가 아닌 측면 펜더 내부 상단에 적용 800mm 깊이 물길을 시속 7km 속도로 이동할 수 있다
- 냉각 개구부를 확대, 고성능 냉각 팬을 적용하는 등 냉각 성능을 최적화해 트레일러, 요트 등 최대 3,500kg까지 견인한다
- 견인 중량에 따라 변속패턴을 차별화하는 토우(tow) 모드를 적용해 승차감 및 변속감, 연료 소비 효율을 최적화했다
기아 타스만 오프로드 특화 모델 ‘X-Pro(프로)’ 운영
- 프론트 언더커버, 17인치 전용 휠, 올-터레인(All-terrain) 타이어가 적용됐다
- 브리지 타입 루프랙과 검정 색상 엠블럼, 강렬한 오렌지 색상의 프론트/리어 견인고리로 차별화 디자인을 갖췄다
- 기본 모델 대비 28mm 높은 252mm 최저지상고를 갖춰 더욱 험준한 지형 주행에 유리하다
- 양쪽 바퀴 속도를 동일하게 해주는 ‘전자식 락 디퍼렌셜(e-LD)’ 적용
- 엔진토크와 브레이크 유압제어를 통해 운전자가 요구하는 저속 주행을 유지해주는 ‘X-트렉(Trek) 제공
- 산악 지형에 특화된 X-Pro 모델 전용 터레인 모드 ‘락(Rock)’을 적용해 오프로드 주행 성능을 높였다
기아 타스만 승차감 관련 구현 내용
- 샤시 프레임 복합 마운팅 부시 적용 및 쇽업소버 최적화를 통해 안정적인 차량거동을 확보했다
- 샤시와 프레임 접합부에 분리형 및 일체형 마운트 사용, 긴급 조향 상황에 좌/우로 흔들리는 롤링 현상을 줄였다
- 전/후륜 유압식(HRS) 쇽업소버에 주파수 감응형 밸브를 적용하고 길이를 최적화해 주행 진동을 최소화 했다
- 기아 타스만 소음 절감을 위한 노력 정숙한 실내 환경을 위해 타스만 전방유리 및 1열에 이중접합 차음유리를 적용했다
- 차량 곳곳에 흡차음재를 적극 사용했다
- 외부에서 실내로 이어지는 환기통로를 최적 설계해 로드 노이즈 유입을 최소화했다
- 씰 스트립을 적용해 승객실과 적재 공간 사이에서 발생하는 윈드 노이즈를 줄여 가족단위 고객 편리를 높였다
기아 타스만 고객 안전 보강 사항
- 고강성 경량 차체 구현을 위해 다중골격 구조를 적용, 차체 비틀림 강성을 확보했다
- 7 에어백 시스템, 2열 안전벨트 프리텐셔너 적용으로 고객 안전을 강화했다
기아 타스만 적재 공간
- 길이 1,512mm, 너비 1,572mm(휠 하우스 1,186mm) 높이 540mm를 갖췄다
- 타스만은 동급 최대 수준인 약 1,173ℓ(VDA 기준)의 저장 공간에 최대 700kg을 적재할 수 있다
- 한국 기준 표준 팔레트(1,100x1,100mm)도 수납할 수 있다
기아 타스만 작업 효율 및 여가 활용성 고려 포인트
- 고정 고리
- 화물 고정 레일 및 클릿
- 적재 공간 손상을 방지해주는 전/측면 베드
- 라이너 후방 카메라를 활용해 시야를 제공하는 디지털 센터 미러
- 베드 측면 조명
- 220V 인버터 등
기아 타스만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 스티어링 휠 그립 감지
-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운전 스타일 연동)
-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고속도로/자동차 전용도로 內 안전구간/곡선로)
- 고속도로 주행 보조 2
- 차로 유지 보조 2
-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 하이빔 보조 등
기아 타스만 커넥티비티 경험 항목
- 실내 지문 인증 시스템
- 기아 커넥트 스토어
- 디지털 키 2
- 빌트인 캠 2
- 무선(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기아 카페이 e 하이패스 등
기아 타스만 출시 시기
- 2025년 상반기 한국을 시작으로 호주, 중동, 아프리카 등 글로벌 시장에 순차 출시 예정이다
- 얼리 체크인 이벤트 : 24년 10월 30일(수)부터 25년 예정된 계약 개시 전까지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계약금 지원 쿠폰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반응형
'자동차_로그' 카테고리의 다른 글
27년 수소차 개발 총합! 현대 수소전기 콘셉트카 ‘이니시움’, 넥쏘 후속 공개!! (0) | 2024.10.31 |
---|---|
제로백 3.4초, 현대 아이오닉 5보다 작은 고성능 RN24 공개!! (3) | 2024.10.30 |
기아가 그렇게 부러웠어? BMW 신형에 키드니 그릴 떼고 ‘호랑이코’ 탑재!! (0) | 2024.10.28 |
싼타페는 가질 수 없는 미친 오프로더 성능과 감성, 테라와 트래블러!! (2) | 2024.10.26 |
유럽 베스트셀러 SUV, 4년 만에 페이스리프트 2025 오펠 모카 공개!! (3) | 2024.10.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