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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레이는 2011년에 출시되어 현재 2023년까지 무려 12년을 지속해 온 모델이다. 현재 가장 사랑받는 국민 경차 중 하나다. 레이는 현재까지 12년간 풀체인지 한 번 없었다. 외관 디자인 변경과 실내 및 편의장비가 추가된 페이스리프트(상품성 개선)만 2차례 진행된 차량이다. 9월 출시 예정인 LFP 배터리를 장착한 레이 전기차(EV)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겠다.
배출가스 및 소음인증 결과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자동차 배출가스 및 소음인증 시스템(KENCIS)에 따르면, 기아는 7월 6일 레이 EV(밴 포함) 인증을 마쳤다.
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
E-GMP 즉 현대차 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사용하지 않았다. 미국 자동차 부품회사인 보그워너사의 A세그먼트용 즉, 소형차 통합 구동 모듈을 사용한다. 같은 모듈로 캐스퍼 EV와 레이 EV를 출시할 예정이다.
차량 제원
- 모델 사양 :1인승, 2인승 밴과 일반적인 승용모델 출시 예정
- 최고 출력 : 87마력 35.4 kwh(265V 133.5Ah)
- 배터리 규격 : CATL의 리튬 인산철 배터리 탑재(니로와 코나 전기차 이후 3번째), 35.4 kWh(전압 x전류), 이전 레이 EV(16.4 kWh)보다 두 배 증대
예상 주행거리
환경부 고시 자료를 보면 1회 충전 주행거리는 다음과 같다.
- 상온기준 : 복합 210km(도심 238km, 고속 176km)
- 저온기준 : 복합 167km(도심 163km, 고속 172km)
레이 전기차 가격
기아자동차 공식 언급은 현재 없다. 많은 사람들 예상을 종합하면 지금 내연기관 레이의 가격이 1,340만 원~1,815만 원이다. 보조금 혜택을 받게 되면 2천만 원 초반 대 예상한다.
레이 전기차 이점
- 전기차 보조금 800만 원
- 전기차 취득세 감면 140만 원
- 전기차 자동차세 13만 원 (아반떼 대비 연간 17만 원 절감 : 아반떼 약 30만 원)
- 차량 소모품 연간 50만 원 절감(엔진오일, 미션오일 각종 소모품 교체비)
- 연 10,000km 주행 시 연간 유류비 대비 50만 원 절감
승용뿐 아니라 밴으로도 출시되는 레이 EV. 근거리 화물 운송, 영업용으로 활용 가능하다. 겨울철 주행거리가 100Km 언저리 일 때 내연기관 차량과 비교해서 구매를 고려하실 것을 추천드린다. 레이 EV 적용 시스템이 캐스퍼 EV에도 수평전개 되기에, 소형 전기차 시장이 어떻게 형성될지 관전해 보는 흥미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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