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출시 후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큰 활약 중인 기아 K5. 3세대인 DL3 부분변경 모델이 10월 발표 예상 된다. 쏘나타 페이스리프트 모델 출시 후 기아 K5 페이스리프트 모델 또한 더욱 주목받고 있다. 쏘나타 판매가 회복 되는 과정에서 K5 또한 높은 상품성과 디자인 변화를 줘 제대로 경쟁할 것으로 기대된다.
K5 vs 소나타 판매량
2023년 6월 판매량을 비교해 보면 K5가 2,963대, 그리고 소나타가 2,951대 판매 되었다. 5월과 비교해 보면 K5는 200대가량이 줄었고 소나타는 1,500대가량이 늘었다.
K5 페이스리프트 변경 범위
소나타가 판매량이 저조했던 것은 '뉴 라이즈' 버전에서 디자인 실패 이유가 크다. 5월에 부분변경된 쏘나타 디 엣지는 소비자들 공감을 받을 포인트를 적극 반영 했다.
(좌) 구형 소나타 / (우) 신형 소나타 K5는 3세대 출시부터 디자인 호평이었다. 새로 적용 된 기아 로고도 완성도가 높아졌다. 기존 차량의 디자인 완성도가 높을 경우 페이스리프트에서 변화는 소극적이기 쉽다. 도로테스트 차들을 보고 그린 예상 디자인을 살펴보자.
K5 페이스리프트 전면부 변경 범위
전면에서 헤드램프, 라디에이터 그릴, 프런트 범퍼 디자인이 바뀌고 측면에서는 신규 휠 디자인이 적용된다.
전면부 변화 비교
보닛과 펜더 테두리가 현재의 디자인과 동일하다. 후드, 범퍼 펜더와 맞닿는 헤드램프는 현행 모델과 비슷한 제약이 있다. 그럼에도 DRL 패턴은 요즘 기아자동차 패밀리 룩을 구축해 가는 스타맵 스타일 DRL 디자인이 적용되어 확실한 인상 변화를 주고 있다. 또 다른 예상도에서는 길거리에 돌아다니고 있는 위장막 차량을 통해 DRL이 2개로 나누어져 들어간다는 주장이 있다.
K5 페이스리프트 예상 디자인 (출처: 뉴욕맘모스) 테스트 카 이미지를 바탕으로 그린 예상도는 위와 같고 현재로서 가장 유력한 디자인이다.
후면 변화 부분
신형 K5 후면 변화는 테일램프와 트렁크 하단, 리어 범퍼에 적용된다. 이번 페이스리프트 모델 변화 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리어램프다. 기존 인사이드 램프는 일체형으로 요즘 트렌드를 따라가고 있다. 아웃사이드 포지션 램프에서 스타맵 이미지를 수평 전개한 점이 흥미롭다.
후면부 변화 비교
2024 K5 페이스리프트 테일램프 포지션 점등 이미지는 'ㄱ'자 모양으로 과감하게 꺾였다. EV9 / 셀토스 / 모닝 리어램프 디자인 이 트렌드는 EV9, 셀토스, 모닝의 테일램프와도 유사한 방식으로 기아가 패밀리 룩을 완성해 가고 있는 과정으로 이해된다.
인테리어 변화
실내 역시 기존 기아 디자인 디자인 언어를 잘 녹여내고 있다. 커브드 일체형 모니터가 아래 터치식 통합 컨트롤러가 들어가는 방식이다. K8, 스포티지, EV6에서 보였던 방식을 스티어링 휠에 전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K5 페이스리프트 출시일
지난 5월에 출시한 소나타 디 엣지보다 5개월가량 늦은 10월에 페이스리프트 K5를 볼 수 있다. 제작사 현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예상 가격
- 2024 기아 K5 터보 북미 : $31,790(4,133만 원, 1$=1,300원 적용)
- GT라인 전륜구동 북미 : $26,890 (3,496만 원)
- GT라인 4륜구동 북미 : $28,490 (3,704만 원)
- 1.6 터보 프레스티지 한국 : 2,789만 원, (4륜 3,000만 원 예상)
페이스리프트와 신차 출시마다 150~300만 원 인상을 가져오던 모습을 참작하면 필요 예산을 견적할 수 있을 것이다.
K5 vs Sonata 비교 재미
지금 당장 차가 필요하면 현재로서는 쏘나타가 선택지다. 빌트인 캠 2개와 지문인식 시스템, 그리고 전동 파워 트렁크 등 신기술이 들어갔다. 2024 소나타 1.6 터보 구입을 추천한다. 하지만 약 2개월 후면 K5 DL3 페이스리프트 또한 공개될 것이며 소비자 선택의 폭을 더 넓혀 줄 것으로 비교해 가며 구매를 준비하는 재미를 더 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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