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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V 인기 속에 세단이 판매에 어려움을 겪는 시기다. 단종설을 나온 가운데 현대자동차 중형 세단 `쏘나타`가 부분변경 후 1년간 3만 5000대 판매되었다. 택시 모델 없이 판매 상승하는 역주행 케이스다. 2023년 5월 출시된 8세대 쏘나타 부분변경 모델 '쏘나타 디 엣지'는 출시 1년간(2023년 5월~2024년 4월) 총 3만 4779대 팔렸다.
현대자동차 내 쏘나타 판매 비중
- 같은 기간 판매된 현대차 신차 중에서 6위에 해당하는 수치다
- 판매 비중은 9.1%며 세단 중에서는 그랜저와 아반떼에 이은 3위다
- 2019년 8세대가 출시된 쏘나타는 현대차 대표적인 중형 세단이다
- 2019년 이후 새 모델이 나오지 않아 단종설이 돌았다
현대 쏘나타 판매 용도
- 판매 후 승용 자가용 용도가 2만 3946대로 전체의 68.9%를 차지했다
- 택시는 596대로 1.7%에 불과하다
현대 쏘나타 역주행 원인
그랜저, 코나, 스타리아 등에 적용된 수평형 심리스 호라이즌 램프를 장착한 페밀리룩 적용했다
풀체인지급으로 부분변경해 주목도를 올렸다, DN8 F/L 성공요인은 다음으로 요약 된다 :
- 파격적인 디자인 변화
- 다양한 첨단 기술 적용
- 큰 폭의 연비 개선
- 합리적 가격
현대 쏘나타 9세대 단종설 전망
- 풀체인지 없이 단종 될 전망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 2023년 5월에서 2024년 4월까지 신규 등록 국내 상위 10개 모델 중 그랜저와 아반떼를 제외하면 모두 SUV다
- SUV 상승세를 고려할 때 신규 중형 세단 포지셔닝이 현대차 브랜드에 영향력이 불확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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